캠핑카란?
캠핑카는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제공되며, 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다양합니다. 작은 것으로는 다마스, 레이 등의 차량이 있으며, 크기가 큰 패밀리 캠핑카로는 스타리아, 스타렉스 승합차와 포터 2, 마이트와 같은 트럭, 버스들도 있습니다.
캠핑카의 가격은 천만 원부터 억 단위까지 천차만별입니다. 가장 기본형을 구매한다고 해도, 배터리, 태양광 패널, 선팅, 블랙박스 등등 옵션을 달다 보면 기본 가격에서 천만 원은 더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 취등록 세가 5%로 붙고, 2020년 3월부터 나오는 카라반과 캠핑카에는 개별소비자세 5%가 추가됩니다.
캠핑카를 이용하면 유류비가 그대로 광열비가 되고, 주차비와 보험료만 내면 됩니다. 그 외에 들어가는 식비나, 통신비, 쇼핑 비용은 집이나 캠핑 카나 비슷한 편입니다. 하지만 캠핑카 구매 (렌트) 시 할부로 들어가는 비용, 수리비를 합치면 적어도 월 200만 원은 필요합니다.
캠핑카는 일반 차량 높이보다 훨씬 높기 때문에 고속도로 요금소나 터널, 교량 진입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체가 길고 크기 때문에 회전할 때는 반경을 크게 돌아야 하며 과속 방지턱 부근에서는 반드시 서행해야 합니다. 일반 차량에 비해 더욱 주의해서 운전할 필요가 있는데요. 캠핑카의 승차 정원이 10인 미만이라면 2종 보통 면허, 10인 이상은 1종 보통 면허가 필요합니다. 도로교통법상 750kg 이상의 트레일러를 끌려면 트레일러 면허를 따야 하고 튜닝 인증 절차 역시 까다로운 편입니다.
캠핑카 선택법
캠핑카를 선택하는 데는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 캠핑카의 종류: 캠핑카는 크게 스타렉스, 렉스턴칸, 봉고, 포터 등 다양한 차량 베이스로 제작됩니다. 이 중에서 어떤 차량 베이스가 가장 적합한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 캠핑카의 가격: 캠핑카의 가격은 천만 원부터 억 단위까지 천차만별입니다. 가장 기본형을 구매한다 해도, 배터리, 태양광 패널, 선팅, 블랙박스 등등 옵션을 달다 보면 기본 가격에서 천만 원은 더 생각해야 합니다.
- 캠핑카의 유지비용: 캠핑카를 유지하는 데는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이에는 유류비, 주차비, 보험료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수리비와 청소비, 전자 기기 교체비 등 추가로 드는 비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 캠핑카의 편의성: 캠핑카에서 생활하면서 불편한 점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물 처리하기가 힘들거나, 목욕 시에는 세정용 물을 새로 받아 넣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운전 면허 및 법규 준수: 캠핑카의 승차 정원이 10인 미만이라면 2종 보통 면허, 10인 이상은 1종 보통 면허가 필요합니다. 또한, 도로교통법상 750kg 이상의 트레일러를 끌려면 트레일러 면허를 따야 하고 튜닝 인증 절차 역시 까다로운 편입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자신의 필요성과 예산에 맞는 캠핑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개인의 취향과 용도에 따라 선택 기준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